2020.5.28(목) KCBS 헤드라인뉴스

1. 트럼프 대통령이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망자 10만 명 돌파에 대해 뒤늦게 애도를 표했다.

2. 미니애폴리스에서 흑인 남성이 경찰의 체포 과정에서 과잉 진압으로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한 것과 관련해 트럼프 대통령이 “수사가 신속히 이뤄지도록 요청했다”고 밝혔지만, 미니애폴리스에서 항의 시위가 이틀째 이어졌다.

3.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가 트럼프 대통령의 소셜미디어 플랫폼 검열이 올바른 대응이 아니라고 밝혔다.

4. 트럼프 대통령이 오늘 소셜미디어와 기타 온라인 플랫폼에 제공되는 광범위한 법적 보호를 제한하는 행정명령 초안에 서명할 것으로 보인다.

5. 중국이 ‘홍콩 국가보안법’ 초안을 승인한 가운데 언론은 국제사회의 우려와 경고에도 불구하고 홍콩 자치권을 훼손하는 법 제정을 강행했다고 비판했다.

6. 지난 주말 일리노이주 하원 회기를 돕던 직원 한 사람이 코로나바이러스 확진 판정을 받아 회의에 참석했던 하원의원 전원과 직원들은 14일간 자체 격리에 들어갔다고 주 하원 대변인이 발표했다.

7. 스페이스X의 역사적인 첫 민간 유인우주선 ‘크루드래곤’ 발사가 어제 악천후로 전격 연기됐다.

8. 프리츠커 일리노이 주지사는 어제 코로나바이러스 일일 확진자가 1,111명으로 일일 발생률이 최소를 기록했고, 160명이 사망했으나 재택 완화를 위해 다음 단계로 가는 데는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9. 시카고시의 업종별 reopening 계획에 방침에 따라 길을 사이에 두고 시카고시에 속한 가계들은 시의 발표를 기다려야 한다.

10. 노동부는 오늘 지난주 신규 실업수당 청구 건수가 212만건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 한국소식 –

1. 한국내 코로나19 확진자, 하루새 79명 늘어 누적 만 천 344명입니다. 이틀 연속 급증해 50여 일 만에 칠십명대를 기록했다. 경기도 부천 쿠팡 물류센터와 관련된 확진자가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는데고양시의 쿠팡 물류센터에서도 확진자가 발생했고, 물류센터 확진자들이 콜센터까지 근무한 사례도 확인되면서, 방역당국은 긴장하고 있다.

2.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 통합 양당 원내대표가 청와대에서 첫 만남을 가졌다. 150분 넘게 이어진 오늘(28일) 회동에서는 ​정무장관 신설, 3차 추경 등 국정 전반에 대한 논의가 오갔다.

3. 한국은행이 시장의 예상을 깨고 기준금리를 0.25% 포인트 인하했다. 올해 한국 성장률 전망은 마이너스 성장할 것이라며 11년 만에 역성장을 예측했다.